티스토리 뷰

자동차 잡소리 원인과 방음 방법



엔진 소리, 주행에 의한 풍절음, 타이어 소음 등 자동차 잡소리 원인이 많은데요. 관리가 안 되고 노후화된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스트레스를 만들기도 합니다. 더불어 고장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기 때문에 빠른 정비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자동차 잡음 원인과 방음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잡소리 원인은?


시동을 걸거나 주행 중 갑자기 들리지 않던 소리가 난다면 누구나 당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듣지 못하던 자동차 잡음은 매우 신경을 거스르게 만드는데요. 어떤 이유로 소음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동 걸 때 뭔가 걸린 듯한 소음이 나는 경우

시동 걸 때 평소와 달리 걸린 듯한 소음이 날 경우에는 엔진 계통 문제일 수 있습니다. 

먼저 연료장치를 점검한 뒤, 점화 플러그 상태와 엔진오일 양이 부족한지 체크해보세요 엔진 쪽 문제가 아니라면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것이 아닌지 살펴보시면 됩니다.


2. 주행 중 쇠가 부딪히는 소리가 나는 경우

주행 중 쇠가 부딪칠 때 나는 소리가 들릴 경우 변속기 문제일 수 있으니 정비소로 가서 즉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 변속 시 뻑뻑 소리가 날 경우 가능성이 매우 큰데요. 클러치 페달이나 기어 박스 등을 점검해보시고 오일 교체 시기가 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덜커덩 소리가 나는 경우

노면이 좋지 않은 도로를 달릴 때나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덜커덩 혹은 삐거덕하는 잡소리가 난다면 쇼크 업소버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니 정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브레이크 밟을 때마다 끼익 소리가 나는 경우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끼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닳아서 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정비소에 가서 즉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드럼식 브레이크인 경우라면 드럼이 찌그러져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천천히 달릴 때 드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

부드럽게 달리는 중에 차에서 드르륵 드르륵하는 소리가 날 경우 대부분 타이어나 휠 베어링 문제일 수 있어 정비소에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만약 빨리 달릴 때도 똑같은 소음이 발생한다면 타이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잡소리를 통한 차 상태 점검


이와 같이 자동차에 이상이 생길 경우 차는 잡음으로 그 문제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자동차 고장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여서 평소에 듣지 못하던 잡소리가 나는 경우 가까운 정비소나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오히려 무관심할 때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초보 운전자의 경우 자동차 잡음이 발생해도 잘 모르고 지나치거나 알아도 주행에 문제가 없으니 방치해두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다 더 큰 고장을 일으키거나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에도 자동차 소음에 귀를 기울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게 좋겠죠?


자동차 방음 방법


고장이 원인이 아닌 경우에도 자동차 주행 중 나는 소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은 운전자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운전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들어 사고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원인에 따라 방음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풍절음 
풍절음은 자동차가 속도를 내면서 공기와 자동차가 부딪치는 소리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차량 문틈을 막아주는 윈드 바 설치나 풍절음 방지 테이프 사용으로 방음을 할 수 있습니다. 

2. 하부 소음
타이어가 마모되지 않았는데도 하부에서 소음이 날 경우 저소음 성능이 있는 고급 타이어로 교체 시 소리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차량 아랫부분에서 올라오는 소리는 방음 매트를 까는 것으로 어느 정도 소음 감소가 가능합니다. 

​3. 차량 외부 소음
엔진 내부 청소를 했는데도 소음이 발생할 경우 엔진 커버가 장착이 잘 되어있는지와 흡음재 설치로 차량 외부 소음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잡소리 원인 및 방음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자동차 관리를 잘하여 내 자동차를 오랫동안 문제없이 운전할 수 있으면 좋겠죠?